GIRLS' GENERATION SUPPORT FANSITE

VIDEO

Catch up with Girls' Generation!

TAEYEON, Killing Voice

태연의 킬링보이스를 라이브로! 마음의 준비 단단히하고… 들으시길…

윤아의 So Wonderful Day

2023 HAPPY YOONA 'Wonderful Party' 생일 파티 비하인드

VOGUE 8PM CONCERT

티파니 영과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콘서트. 캐롤 메들리

the sootory

bonjour~ 이번에는 유럽 갔수영 FR-CH 날씨요정이 다했다

SeoHyun Official

Guam VLOG EP.2 여유로움과 시끄러움이 공존하는 내 여행에 초대할게요 어서 와

유리한TV

찐친과 함께하는 찐웃음 파티, 센시아 광고 촬영 현장 (feat. 소녀시대 수영)

SEOHYUN W korea August 2017 - A DECADE TO REMEMBER

[Interview] 서현 더블유 8월호 - 명백히 한 시대였다. 세상을 흔들었고 기준을 바꿨고 역사를 썼던 소녀시대의 지난 10년, 그리고 미래. : Girls’ Generation 한 시대를 새로 쓴 소녀시대의 데뷔 10주년 #W소시데이 #더블유코리아 #Wkorea #구찌 #Gucci



서현
*

Q: MBC 주말 드라마 '도둑놈, 도둑님'에서 지현우, 김지훈과 주연으로 임하고 있다. 무려 50부작짜리 장기전인데 소화할 만한가?
A: 생각보다 아주 재밌다. 처음 시작할 땐 50부작이 길다고 생각했는데 벌써 이만큼 왔구나 싶고. 늘 두세 가지 일을 병행하고 살았기 때문에 스케줄 소화하는 데 웬만큼 단련이 됐다. 운동할 시간은 따로 없어서 비타민이나 음식을 잘 챙겨 먹으려고 한다. 안무 연습이 곧 운동이겠지?

Q: 그런데 드라마에서 '보통 여자 사람의 전형'이고, '딱히 예쁘지도 않고 특출난 재능이 있지도 않다'고 설정돼 있다. 소녀시대 서현을 두고 이게 대체 무슨 말인가?
A: 하하. 드라마 한 번이라도 보면 그 말이 그렇게 이상하지 않을걸? 원래 내 캐릭터와 비슷해서 좋았다. 사실 그동안 여전히 나에 대한 편견이 존재하는 것 같아서 답답할 때도 있었다. 연기를 하면서 그런 편견을 조금이라도 깰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해소되는 마음도 있다.

Q: '참한 처자'일 것 같다는 편견 말인가?
A: 내가 교과서 같고, 재미없을 거라고 지레 짐작하는 분이 많다. 그런데 먼저 씩씩한 톤으로 털털하게 인사하면 그 별것 아닌 점에도 정말 화들짝 놀란다. '스물셋?' '아니요, 스물일곱이에요' 하면 나이에 또 놀라고.




Q: 서현이라고 하면 바른생활 이미지가 크게 자리 잡고 있긴 하다. '저렇게 고지식한 친구가 연예 활동을 하는구나' 싶은 때가 있었다.
A: 바른 생활을 중요하게 생각한 이유는 그렇게 살지 않으면 내 인생이 자칫 잘못 흘러갈 것 같아서였다. 하루하루가 너무나 바빴다. 어제 한 일조차 다 기억나지 않는 생활을 하다 보니, '와 이거 잘못하다간 시간에 휩쓸려가기만 하겠구나' 싶었다. 어린 나이에 집을 떠나 연습생으로 산 것도 다 내 선택 아닌가. 오직 내 의지로 건강하게 살아야 10년 뒤가 온전할 것 같았다.

Q: 그걸 진작 깨달아서 10년이 흐른 지금 이렇게 잘 커 있나 보다. 스스로에게 엄격하던 시기를 지금 돌이켜보면 어떤가? 어쨌든 다소 고지식하게 살아봤기 때문에 이젠 원하면 내 자신을 좀 풀 수도 있는 것 아닐까?
A: 물론 조금만 나를 풀어놔도 좋았을 텐데 싶기도 하다. '몇 시까진 꼭 집에 들어갈 거야' '누구는 안 만날 거야' 같은 나만의 룰을 늘 세웠다. 그래도 그렇게 산 게 잘한 거라고 생각해서 후회는 없다.

Q: 소녀시대는 국내 활동 시엔 주로 귀여운 여동생, 일본에선 다소 알파걸 같은 이미지를 부각한 걸로 안다. 두 나라에서 조금 달랐던 전략을 통해 팀이나 스스로에 대한 관점이 바뀐 부분도 있나?
A: 관점이 달라졌다기보다, 일본에서도 통한 뒤 우리에게 하나의 면만 있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받은 것 같아서 자신감이 좀 생겼다. 일본 활동을 할 때 인위적으로 당당하거나 성숙한 여자의 모습을 보여주려 한 건 아니다. '소원을 말해봐'를 할 때쯤 일본에 진출했으니, 좀 더 무르익은 상태에서 우리가 그때마다 가장 잘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드린 셈이다.

Q: 지금껏 팀이 위태로운 순간에 서현은 주로 어떤 행동을 하거나 태도를 취했나?
A: 잘나서지 않는 성격이지만 분개할 만한 일이면 가장 먼저 나섰다. 팀이 걸려 있는 문제일 때는 감정이 확 튀어나온다. 우리 단톡방에 먼저 의견을 내기도 하고. 처음엔 언니들이 하는 대로 따르기만 하는 어린아이였다가 점점 줏대가 생긴 거다.

Q: 올 초에 R&B 팝 댄스곡으로 드디어 첫 솔로 활동을 했다. 음악 작업에 있어서 좀 더 주도권을 발휘해봤겠다.
A: 내 의견이 98%는 반영됐을 것이다. 곡 선택과 가사, 모든 콘셉트에 적극적으로 관여했고 심지어 뮤직비디오 시안도 내가 아이디어를 냈다. 어쨌든 누군가 어떤 활동을 할 때는 그냥 하는 게 아니라 다 의도가 있지 않나. 나는 1위를 하고 싶다거나 이미지 변신을 원했던 건 아니다. 그저 '10년 경력이 있는 아티스트 서현은 이래요' 하고 선보이고 싶었다. 내 모습이 놀랍고 새로워도 거북스럽지는 않다는 반응을 많이 들었다. 그런 점에서 솔로 활동 결과에 아주 만족한다.

Q: 앞으로 서현 개인의 커리어를 펼쳐가는 데도 똑 부러진 생각이 있을 듯하다.
A: 가수로서는 10년의 커리어가 있지만 연기자로서는 새로 시작하는 선상에 있다. 그래서 사뭇 느낌이 다른데, 그 기분이 또 좋다. 소녀시대는 어쨌든 예쁘고 잘 가꿔진 모습으로 대중 앞에 서야 한다. 하지만 서주현으로서는 좀 다른 모습을 보여줘도 될 것이다. 예를 들면 지금 하고 있는 '도둑놈, 도둑님'에선 이렇게 저렇게 해봐야지 계획할 필요가 없다. 원래 내 안에 왈가닥스러움이 있기 때문에 상황만 주어지면 애드리브가 막 터져 나온다! 여전히 막내 이미지가 있지만, 예전보다 시간이 많이 흘렀고 달라진 면모도 있다. 연기를 통해 더 많은 나를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미래가 기대된다.

Q: 만약 걸그룹 육성학교의 선생님이 된다면 어떤 과목을 맡아 가르치고 싶나?
A: 심리 치료를 해주고 싶다. 연예인에게 가장 중요한 건 바로, 멘탈. 특히 어린 친구들이 데뷔한다고 하면 안쓰럽고 좀 불안할 때도 있다. 사실 연예인뿐만 아니라 사회생활하는 모두가 힘들면 어디 가서 털어놓고 해소하고 치료받을 수 있어야 좋을 것 같다.

Q: 소녀시대를 하면서 얻은 것과 잃은 것을 한 가지씩 꼽아본다면?
A: 얻은 건 너무나도 좋은 언니들. 인생에서 가족 외에 이렇게 가까운 존재를 만나는 게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반면 내 인생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여유는 좀 부족하지 않았을까? 데뷔한 이래 아무것도 안 하고 보낸 적이 없어서 너무 달려온 것 같다는 기분은 든다. 소녀시대 서현이 아니라 인간 서주현으로, 만약 외국에 덩그러니 홀로 떨어져 살고 있다면?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자연 상태의 내가 무슨 생각을 하며 어떻게 살았을지 문득 궁금해진다.